닫기

로그인

회장인사말

메인>학회소개>회장인사말

한국산업조직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올해 학회 회장을 맡게 된 인하대학교 신일순입니다.

1984년 학회가 설립된 이래 한국산업조직학회는 전임 회장님들과 회원들의 노력으로 현재 우리나라의 중추적인 경제학회로서 확고한 위상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전통을 이어받아서, 저는 2020년 1년 동안 우리 학회의 내실 있는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경제는 전통산업의 경쟁력 저하 문제가 노정되고 있으며,

회장 신일순

한국산업조직학회 회장 신일순

기술과 시장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새로운 산업과 기존 산업의 갈등 구조가 나타나고 있고, 인터넷, 온라인 및 플랫폼 경제가 등장함에 따라 공정경쟁 이슈도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우리 경제의 이러한 문제점을 진단하고 분석하며 해결책을 제안하기 위해 학자들의 활발한 연구와 교류의 장이 필요하며, 우리 학회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한국산업조직학회에는 전통적인 산업조직론뿐만 아니라 응용미시 경제학, 기술경제학, 행동경제학 등을 연구하는 학자들이 참여하여 왔으며, 이론과 실증 및 정책 연구를 균형 있게 발전시켜 왔습니다. 앞으로도 시대의 요구에 따라 우리 학회의 역할은 더 커지고 중요해지며, 학회의 위상은 더 높아질 것으로 판단합니다.

2020년에도 학회는 다양한 학술행사를 통해 연구와 교류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하계 정기학술대회, 동계 경제학공동학술대회, 추계 정책세미나를 개최하겠습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열리는 응용미시/산업조직 세미나를 확대 발전시키고, 공정위와 학회가 공동으로 수행하는 경쟁정책연구도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연구기관들과의 협력적인 연구도 유지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많은 조언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2020년 3월
한국산업조직학회 회장 신일순 올림

맨위로